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19의 피해가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자 각 지자체에서는 재원을 마련하여 긴급지원금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모든 주민에게 인당 10만원씩 지급하기로 했으며 지자체에서는 추가로 인당 5~40만원의 소득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성남시는 인당 추가로 10만원을 재난연대안전자금으로 지급하여 성남시민이면 2만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성남시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성남시 재난기본소득

대상자

3월 23일 24시 기준 성남시민이 대상입니다. 성남시 인구는 3월말 기준 94만여명입니다.

 

3월 24일 이후 경기 도내 시·군간 전출입한 경우 4월 20일 이후 방문신청하면 되며, 3월 24일 이후 타시도 전출자, 사망자, 외국인 등은 지급대상이 아닙니다.

 

현금 지급이 아닌 신용카드, 선불카드로 지급합니다.

 

지급액

20만원(경기도 10만원+성남시 10만원)

 

신청방법

온라인(4/9~4/30) 또는 방문접수(4/20~7/31)

 

경기도 18개 시군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및 지자체 재난기본소득을 동시에 지급하며 성남시도 그 중 하나입니다. 카드 종류별로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지급 : 온라인 신청(4/9~4/30)
  • 선불카드 지급 :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은행 방문(4/20~7/31)

 

 

경인지역화폐카드 및 신용카드 사용절차

 

온라인 신청시 절차입니다. 카드번호 등을 입력하고 본인인증 절차를 거칩니다. 경기지역화폐로 지급받는 경우 포인트(25만원)을 지급하며, 신용카드는 사용액에서 자동차감 청구됩니다. 카드사 사용가능 문자 수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카드 정보만 입력하면 신청자 정보 및 신청금액 등 간단한 확인절차를 거친 후 접수가 완료됩니다. 신용카드는 농협, 신한, 국민, 삼성, 우리, 하나, 롯데, 현대, 비씨카드와 기업, SC제일, 수협, 한국씨티은행 등 13개 카드가 가능하고, 체크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성남시 재난기본소득 지급 역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일원화하여 신용카드(13개사 카드)를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지급액만큼 차감하는 방식으로 지원합니다.  경기지역화폐카드 미사용 시군인 성남시, 김포시, 시흥시는 신용카드로만 지급합니다. (성남시는 경기지역화폐카드 지급하지 않음)

 

선불카드 신청기간

선불카드 신청시에는 가구수 별 요일별 신청기간이 있으니 잘 확인해야 합니다.

 

4인 이상 가구는 4월 20일부터 24일까지, 3인 가구는 27일부터 5월 1일까지, 2인 가구는 5월 4일부터 8일까지며 이후부터는 신청하지 못한 전체가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요일은 마스크와 같이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다르며, 월요일은 끝자리 1,6/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 금요일 5,0일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행정복지센터는 평일 9시~20시, 주말 및 공휴일 9시~18시 접수하며, 농협은 평일 9시~16시에 접수가능합니다.  

 

선불카드 신청절차입니다. 카드를 수령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는 카드사 사용 승인 문자 수신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연매출 10억원 이하 매장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단 대형마트,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 주유소, 유흥업소 및 연매출 10억원 이상 업소는 제외됩니다.

0123456

 

성남사랑상품권

성남사랑상품권은 지역의 소상공인을 돕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지역화폐입니다. 경기지역화폐는 1달에 10만원이내 구매한도가 있으며, 성남지역화폐 성남사랑상품권은 1달에 50만원 이내 한도가 있습니다.

 

성남지역화폐는 지류(종이형태), 카드형, 모바일 3종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정책수당은 카드, 모바일, 지류 모두 가능하며, 일반 사용은 모바일, 지류형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재난기본소득은 성남사랑상품권으로는 받을 수 없습니다. 

 

모바일 어플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성남사랑 상품권의 도입으로 소비자들은 은행방문 필요없이 6%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으며, 가맹업소는 수수료 없이 QR코드 결제방식을 통해 결제금액이 본인이 연결한 계좌로 바로 입금되어 시간 및 경제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참고해주세요.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