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잇돌 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표적인 중금리 대출입니다. 1금융권에서는 사잇돌1 대출을 2금융권에서는 사잇돌2 대출을 실시합니다. 저축은행이 취급하는 사잇돌2 대출은 사잇돌1보다 금리가 높은 편이기에 가능하면 시중은행에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사잇돌2 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출대상

사잇돌2의 대출대상은 신용등급 1~8등급 사이여야 합니다. 소득수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근로소득) 보증신청일 현재 5개월 이상 재직자로서 연소득 1200만원 이상
  • (사업소득) 보증신청일 현재 4개월 이상 사업소득 발생자로서 연소득 600만원 이상
  • (연금소득) 보증신청일 현재 연금소득 1회 이상 수령자로서 연금소득 연 600만원 이상

 

대출한도

최대 2000만원까지로 보증한도는 소득 및 부채수준 등에 따라 차등부여됩니다. 대출금액은 100만원 단위입니다.

 

금리

사잇돌2 대출의 금리는 저축은행마다 다르나 통상 9~17% 정도입니다. 신용등급 5~6등급이면 13~15%정도의 금리를 예상하면 됩니다. 시중은행의 사잇돌1 대출 금리는 6~10% 정도입니다.

사잇돌은 저금리로 대출을 받지 못해 고금리 대출로 나가려는 사람들에게 중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정부정책성 대출상품입니다. 사잇돌의 의미가 저금리와 고금리의 사이에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기도 합니다.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기간은 최대 5년까지이며, 원(리)금균등분할상환하게 됩니다. 거치기간은 따로 없으며,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됩니다.

 

특징

사잇돌대출의 가장 큰 특징은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심사에 통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부가 중금리를 활성화하고 금리단층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한 대출로서 은행에서 신청을 받고 대출을 실시하지만 연체 등의 손실에 대해 정부 보증이 들어가는 상품입니다.

아래표는 2018년 사잇돌 대출의 신용등급별 대출 현황입니다. 은행에서 시행하는 사잇돌은 신용등급 3~5등급이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했으며, 저축은행의 사잇돌2는 신용등급 6~7등급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은행에서는 신용등급이 낮으면 사잇돌 대출 승인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은행권 사잇돌대출 이용이 어려운경우 저축은행의 사잇돌2 대출을 신청해보면 됩니다.

 

신청방법

사잇돌2 대출은 대다수의 저축은행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이나 인터넷으로 쉽게 한도조회 및 대출신청이 됩니다.

 

햇살론 VS 사잇돌2

햇살론과 사잇돌2는 둘다 저축은행에서 취급하는 정부정책 상품입니다. 대출자격은 조금 차이가 있는데 사잇돌2는 연소득 1200만원 이상인자(근로소득 기준)이지만, 햇살론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신용등급 6~10등급 4500만원)입니다.

신용등급이 7등급인데 연소득이 5000만원인 경우 시중은행에서 10%이내로 신용대출이 가능하면 가장 좋지만 그게 안될경우 다른 방법을 알아봐야겠죠. 연소득이 4500만원을 넘기에 햇살론은 자격이 안되고 사잇돌이나 사잇돌2를 대출받아야 합니다. 은행의 사잇돌이 부결이 되면 저축은행의 사잇돌2 상품을 알아봐야겠죠.

 

저축은행 햇살론의 금리는 약 9%, 한도는 생계대출일 경우 1500만원까지 입니다. 새희망홀씨도 서민금융상품으로 햇살론과 자격조건과 금리가 비슷하고 3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햇살론과 사잇돌2 모두 자격대상이 되면 우선 햇살론부터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