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무직자 햇살론 알아보기

category 대출 정보/서민대출 2019. 8. 9. 01:09

햇살론은 서민전용 대출상품입니다.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적은 서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1,2 금융권에서 중저금리로 대출받기 힘든 사람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대출이지요. 무직자의 경우 현실적으로 제도권 금융권 대출이 힘들 수 있습니다. 소액인 경우에는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500만원 이상 필요할 경우 은행이 아닌 다른 방법을 알아봐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직자는 햇살론 이용이 가능할까요?

햇살론 대출대상

햇살론 대출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위의 표처럼 연간소득 3500만원 이하인 경우(신용등급 6~10등급은 4500만원 이하) 햇살론 대출대상이 됩니다. 소득은 3개월 이상 발생해야 합니다.

 

무직자의 경우 3개월동안 발생한 소득이 없으면 햇살론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용직으로 소득이 발생한다면 대출대상은 됩니다. 소득이 0원이라면 불가능하다고 보면 되고 어느정도 소득이 있으면 한번 대출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용직이나 프리랜서라도 3.3% 원천징수를 하고 있거나, 사대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는 근로자들도 통장 급여 내역이 있으면 받을 수 있는게 햇살론입니다. 

 

햇살론 한도 및 금리

햇살론 한도입니다. 생계자금 기준이에요.

  • 1~5등급 : 1500만원
  • 6등급 : 1000만원
  • 7등급 : 800만원
  • 8등급 : 600만원
  • 9등급 이하 : 400만원

소득과 신용등급에 따라 한도가 정해집니다.

 

햇살론 금리는 7~9%대에서 정해집니다. 햇살론은 상호금융(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및 저축은행에서 취급하는데 저축은행이 금리가 1.5% 저도 높습니다. 저축은행 햇살론은 9.2~9.5%정도로 예상하면 됩니다.

 

저축은행 햇살론의 승인률이 더 높은 편입니다.

 

무직자인 경우

3개월동안 소득이 0이라면 햇살론은 불가합니다. 하지만 일용직이나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3개월동안 어느정도 소득 내역이 있으면 저축은행에서 신청을 해볼 수 있습니다.

 

대출이 급히 필요하다면 캐피탈사의 신용카드소지자대출을 추천합니다. 신용카드를 1년이상 보유하고 있는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롯데캐피탈이나 하나캐피탈 등에서 취급합니다.

 

신용카드가 있다면 카드사에서 카드론 등의 방법도 있는데 왠만하면 카드론은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추후 대출이력이 남아서 안정적인 소득이 생길때 대출을 신청하면 낙인이 남아 더 까다롭게 심사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업체 대출도 무턱대고 신청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등록대부업체의 대출은 연 24% 금리가 적용되지만 신용등급의 하락을 가져오고  불법대부업체에서 대출 받을 경우 몇백% 가 넘는 고금리이자가 붙을 수 있습니다.

 

9월에는 저신용자 대상으로 '햇살론 17'이 출시됩니다. 서민정책상품으로 저신용자, 저소득자에게 최대한도 700만원, 금리는 17.9%로 대출해주는 상품으로 자격조건은 햇살론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소득이 0이면 신청이 불가하지만 3개월동안 소득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신청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