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청년의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한 청년 전용 전세자금보증 대출입니다. 2019년 5월에 출시된 상품으로 별도 소득이 없는 목돈 마련이 어려운 청년들에게 주거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정부가 신설한 대출로 시중은행 및 주택금융공사와 함께 청년 대상으로 저렴한 금리의 대출 상품을 만들었는데 바로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 입니다. 무직자도 조건에 맞으면 받을 수 있는 청년 맞춤형 전워레 대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

만 19~34세의 무주택자이며 연소득 7000만원 이하

임차보증금액 수도권 5억원(수도권 외 3억원) 이하

 

신용등급이 1~9등급의 경우 이용에 제약이 없으며 연체등에 따라 10등급인 경우 이용이 제한됩니다.

대출한도

전월세 : 최대 7000만원, 90%까지 지원

월세 : 최대 1200만원, 월 50만원 지원

 

전월세의 경우 최대 7000만원까지, 전세금액의 90%까지 지원됩니다.

 

전세금액이 1억원일 경우 90%인 9000만원까지 가능한데 7000만원이 최대금액이기에 이 경우 7000만원까지 지원받게 됩니다. 전세금액이 7000만원인 경우 90%인 6300만원까지 지원받게 됩니다.

 

금리

연 1~2%

 

처음 출시되었을때 금리는 2.8% 내외였는데 금리가 계속 인하되어 현재는 2% 미만으로 적용이 됩니다. 금리는 신용상황, 대출조건, 거래내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간

전세계약기간에 따라 2~3년

 

만 34세 이전까지 2년‧3년 단위로 연장 가능하고, 전세계약 중도 해지 등으로 중도상환시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됩니다. 

 

월세자금의 경우 최대 8년 거치 후 3년 또는 5년 분할상환이 가능하며, 평균 사회진출기간(6년 내외) 및 군입대 기간(2년) 등을 고려하여 대출을 상환할 수 있는 충분한 거치기간을 부여합니다.

 

대출 신청은 임대차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방법

국내 13개 은행 방문접수

 

KB, 신한, 하나, 우리, NH, 기업, SH, 부산, 경남, 대구, 광주, 전북, 카카오에서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영업점이 없기에 어플로 신청 가능합니다.

기존대출 대환지원

전세는 금융권의 임차보증금 용도의 대출(4~8%), 월세는 금융권 대출 중 월세로 사용된 금액(6~24%)에 대해 대환을 지원합니다.

 

금융권에 전월세 자금으로 대출이 있다면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출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

  • 임대차 계약 여부 확인을 위한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 실명 및 주소, 배우자 확인을 위한 신분증 및 주민등록등본(배우자가 없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 소득요건 충족여부 확인을 위한 소득증빙 및 재직 증빙 서류(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재직증명서 등)
  • 기존 대출을 대환하려는 청년의 경우, 추가로 기존 대출기관에서 금융거래확인서를 발급·제출하여 대출계약 존부 등을 증빙

청년 전세자금 대출은 현재 소득이 없더라도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취업난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현 상황에서, 취업하지 못했더라도 주거 고민만큼은 덜어주자는 취지이고, 현재 금리가 낮기에 주거지 마련에 애로가 있다면 적극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