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무직자인 경우 신용대출을 받기 쉽지 않습니다. 차량이나 주택, 예금 등의 담보 물품이 있으면 저금리로 대출 받을 수 있는데 담보 물품이 없고 소득이 없다면 리스크가 크기에 은행에서 신용대출 승인을 해주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대출이 쉬운 카드사의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에 손을 벌리게 되는데 이러한 대출을 빈번하게 받을시 신용등급이 급하락하게 되고 나중에 소득이 발생하고 나서 대출을 받으려면 과거 현금서비스 기록 등이 남아있기에 하나의 낙인으로 찍혀서 대출 거절 당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필두로 1금융권에서도 소액이지만 무직자가 받을 수 있는 대출이 하나하나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우리은행의 비상금대출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비상금 대출

우리비상금 대출은 우리은행 모바일어플인 위비뱅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비뱅크를 깔고 인터넷뱅킹이 가능하도록 공인인증서등을 등록해야 합니다.

 

대출대상

직업 소득에 관계없이 통신정보를 활용한 신개념 대출이며 통신 3사(SKT, KT, LG U+) 이용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신용등급이 낮지만 않으면 됩니다. 무직자, 주부, 학생 등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등급은 통신회사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개인의 신용을 평가할 수 있는 등급이며, 통신비 연체사실이 없다면 보통 이상은 나오게 됩니다. 통신등급 1~5등급인 경우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합니다.

 

통신연체조회는 https://www.credit.or.kr/credit/search 에서 가능합니다.

 

한도

대출 한도는 최대 300만원까지입니다.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과 한도는 동일합니다.

 

금리

금리는 고정금리로 연 4.23~12.0% 사이입니다. 신용도 등에 따라서 실제 적용 금리는 다를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는 최고 연 0.5%까지 우대 가능합니다.

- 통신등급 1~2등급 : 연 0.5%p

- 통신등급 3~5등급 : 연 0.3%p

 

 

대출방식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상환 가능합니다. 사용할때만 이자가 발생하며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이자부담이 없습니다. 이자는 매월 셋째주 토요일 기준 은행이 정한 매월 결산일에 납입합니다. 통장대출이기에 우리은행 입출금 계좌 보유는 필수입니다.

 

대출기간은 1년입니다. 만기 도래시 일정 요건을 갖춘 경우 기간연장이 가능합니다.

 

지연배상금

연체이자율은 대출금리 + 3%로 최고 연 12%입니다.

 

부결사유

  • 개인신용등급이 낮은 경우
  • 알뜰폰 사용자
  • 연체이력이 있거나 현재 연체중인 경우
  •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 중인 경우
  • 통신비 연체가 있는 경우

이외에도 부결에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1금융권 대출인만큼 약간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우리 비상금대출은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해 대출을 받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통신사 거래정보를 활용한 대출입니다. 통신 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기기정보, 요금납부내역, 소액결제내역 등을 바탕으로 신용평가사에서 산정한 통신사 신용등급을 활용해서 고객의 신용수준을 평가하는 것이지요. 

 

통신등급 연체는 신용등급 하락을 이끌게 됩니다. 통신비 연체가 없고 신용등급 5등급 이상이라면 무직자라도 대출 가능성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다른 1금융권에서도 소액대출 상품을 잇다라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직자가 대출 가능한 상품은 많지 않기에 잘 살펴보고 진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