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에서 5월 11일부터 전국민을 대상으로 재난기본소득 신청에 들어갑니다. 이에 앞서 경기도는 재난기본소득으로 모든 도민에게 10만원씩 지급했고, 지자체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외에 별도로 자체적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합니다. 구리시는 모든 시민에게 9만원을 추가로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구리시는 코로나19 때문에 집행하기 어려운 행사 경비와 국외 출장비, 연수비, 보조금 등을 삭감해 180억원을 마련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까요?

지급대상

2020년 5월 1일 0시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구리시에 둔 시민

 

구리시 약 20만명이 해당이 됩니다. 5월 1일 이후 구리시 전출자는 지급 대상이 아닙니다. 신청기준일인 5월 1일 기준 출생신고 되지 않은 신생아의 경우 5월 1일 0시 기준, 부 또는 모가 구리시민이라면 출생증명서를 제출하여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할수 있습니다.

 

결혼이민자나 영주권자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대상이 되면서 구리시 재난기본소득 역시 6월 1일~7월 31일 기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리신청

대리신청시은 주민등록상 동일세대 내 세대주 및 세대원이 대리신청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단 5월 19일 0시기준,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불가함). 지급대상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실제 거주지가 다른 경우 지급대상자의 주민등록 주소지 기준으로 대리신청해야 합니다.

 

원칙상 5월 1일 0시기준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직접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할 수 없으며, 법정대리인을 통한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로만 구성된 세대의 경우 미성년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급금액

인당 9만원, 구리사랑카드 또는 선불카드 지급 

 

구리사랑카드 방식 또는 선불카드 방식으로 지급합니다.

 

구리사랑카드 방식은 사용자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구리사랑카드(코나아이에 마지막 등록된 카드)에 충전하거나 신규 카드로 신청시 핸드폰 앱설치(본인인증) 후 일정기간 지난 후 코나아이에서 충전하면 사용가능합니다.

 

선불카드 방식은 9만원이 입금되어 있는 카드를 지급받아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기존의 구리사랑카드는 제작에 장시간 소요 및 발급수수료 추가 예산이 투입(구리사랑카드 신규 5만매 수급예정) 되고, 핸드폰 앱 설치후 본인인증 해야 충전이 가능하여 앱 설치가 안 되는 핸드폰 소지자 또는 핸드폰 미소지자에게는 구리사랑 카드를 사용할 수 없어 선불카드(재난소득 기 입금) 방식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신청시기 및 방법

5월 18일~7월 31일, 각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수령

 

사용기간은 2020년 9월 30일까지입니다. 사용기간 경과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리사랑카드와 선불카드의 신청일이 차이가 있는데 구리시는 지역화폐(구리사랑카드) 활성화에 우선 목적이 있으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따른 선불카드 수급이 어려운 상황으로 구리사랑카드와 병행하여 지급 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선불카드는 한달 정도 후에 지급하게 됩니다.

 

구리사랑카드 : 5월 18일(월)~7월 31일(금)

본인 명의의 앱설치가 가능한 스마트폰을 가진 구리시민이 대상이 됩니다. 가구수별에 따라 지정된 주에 출생년도 5부제에 맞춰 맞는 요일에 방문하면 됩니다.

 

평일은 9시~20시까지, 주말은 9시~18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 : 6월 15일(월)~7월 31일(금)

앱 설치가 불가능한 스마트폰 또는 핸드폰이 없는 구리시민이 대상입니다. 6.15일부터 첫 2주는 가구수 및 출생년도 5부제에 따라 정해진 요일에 방문하면 됩니다.

 

평일은 9시~20시까지, 주말은 9시~18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6월 29일부터는 주말에는 불가하고 정규 근무시간에만 발급 할 수 있습니다.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연매출 10억원 이하의 구리시 소재 지역화폐 가맹점 등


재난기본소득은 지역 중소상공인 매출 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특정상권 쏠림현상 방지를 위해 군포시 관내 경기지역화폐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 매출 10억원 이상 업체, 백화점, 대형마트, SSM, 복합쇼핑몰, 온라인 쇼핑몰, 유흥, 사행성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동일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지역화폐 사용대상 업종에서 제외되어 있어서 재난기본소득으로 결제할 수 없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3월 23일 24시부터 신청일까지 경기도민이라면 온라인 및 방문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4월 9일부터 4월 30일까지는 경기지역화폐카드 및 신용카드 소지자에 대해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4월 20일부터 7월 31일까지는 선불카드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주소지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은행에서 방문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가구수별 및 생년월일 요일제로 신청받습니다.

  • 경기지역화폐 또는 신용카드 지급 : 온라인 신청(4/9~4/30)
  • 선불카드 지급 :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은행 방문(4/20~7/31)

 

경인지역화폐카드 및 신용카드 사용절차

온라인 신청시 절차입니다. 카드번호 등을 입력하고 본인인증 절차를 거칩니다. 경기지역화폐로 지급받는 경우 포인트(25만원)을 지급하며, 신용카드는 사용액에서 자동차감 청구됩니다. 카드사 사용가능 문자 수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선불카드 신청기간

선불카드 신청시에는 가구수 별 요일별 신청기간이 있으니 잘 확인해야 합니다.

 

행정복지센터는 평일 9시~20시, 주말 및 공휴일 9시~18시 접수하며, 농협은 평일 9시~16시에 접수가능합니다.  

 

선불카드 신청절차입니다. 카드를 수령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는 카드사 사용 승인 문자 수신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연매출 10억원 이하 매장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단 대형마트,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 주유소, 유흥업소 및 연매출 10억원 이상 업소는 제외됩니다.

012345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