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1000만원 직접대출은 신청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는 소리나 나옵니다. 방문을 하기 위해 사전예약을 해야하는데 사전예약이 쉽지는 않습니다. 홀짝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신청자들은 줄어들 기미가 안보입니다. 설령 신청했더라도 정책 자금 대출을 받기위해 아침마다 긴 줄을 서야하는데 이런 불편을 감소하고 편의성을 높이고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1000만원 직접대출을 온라인으로 하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000만원 직접대출이란?

먼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의 1000만원 직접대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존 소진공의 경영안정자금 대출은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최대 7000만원까지 받는 대리대출 방식이었습니다. 대출을 신청하려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방문하여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었다는 확인서를 수령한 후,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방문하여 보증서를 발급을 신청하며 신용보증이 승인나면 약정을 맺고, 이 약정서를 시중은행에 가져가서 대출을 받는 방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포스팅을 참고해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의 대출신청이 폭주하자 한도는 최대 2000만원으로 낮아졌으며 1000만원 이하인 경우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없이 소진공에서 직접대출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최장 2달이상이 걸리던 대출이 3~5일 정도로 기간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대출대상

  • 신용등급 4등급 이하의 소상공인
  • 코로나19 관련 피해 기업일 것(단 사업장이 특별재난지역 소재한 소상공인은 적용제외)
  •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로 사업자등록증(명) 상 개업일이 2020년 2월 13일 전·영리사업자에 해당할 것(비영리 개인사업자 및 법인 불가)
  •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이 아닐 것(유흥 향락업, 부동산업, 금융업, 전문직업 등 제외)
  • 대출제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을 것

대출조건
  • 금리 : 연 1.5%
  • 한도 : 1000만원(특별재난지역 1500만원)
  • 기간 : 최대 5년
  • 중도상환수수료 : 면제

신청서류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임대차계약서, 통장사본이 있습니다. 상시근로자, 매출 및 납세 증빙 등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행정망을 활용하여 확인하게 됩니다.

직접대출 사전예약

1000만원 직접대출은 홀짝제로 시행합니다. 출생년도가 홀수로 끝나면 홀수날짜에, 짝수로 끝나면 짝수날짜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전예약과 현장방문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현장방문은 선착순이 있기에 아침일찍 가야합니다. 사전예약은 전일 예약만 가능한데 이 역시 경쟁이 치열해서 예약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전예약은 매일 9시, 10시, 11시 3개 권역별 시청시간을 분산 운영합니다.

 

권역별로 예약 접수 시간이 아래와 같이 정해집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대출사전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소진공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소상공인이 지역센터에 밀집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대출사전예약을 통해 대출을 진행합니다.

 

 

사전예약 절차입니다.

 

소진공 정책자금온라인서비스 홈페이지 회원 가입 후 사전예약을 신청합니다. 사전예약 완료 후 일정, 센터 위치 등이 안내되고 시간에 맞춰서 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노쇼 등 방문하지 않을 경우 사전예약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전예약제도 역시 신청하기가 어렵고, 방문 신청시에는 많은 사람들로 새벽에 와서 오랜 줄을 서야하자 온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012

온라인 1000만원 대출 신청방법

소진공 홈페이지의 우상단에 코로나19 온라인신청을 클릭합니다.

 우하단에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개인정보수집동의 → 신청서 작성 → 제출서류 첨부 절차를 거칩니다.

 

개인 정보 수집 동의를 하면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빈칸을 작성합니다.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대출신청금액과 센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후 필수서류인 사업자등록증명, 임대차계약서 사본, 통장사본을 첨부합니다. 통장 사본은 신한, 하나, 경남, 우리, 기업, 대구, 국민, 농협은행의 것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 후 대출 약정시에는 센터를 직접 방문해야하니 주사업장 소재지 기준 관할구역의 신청센터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신청센터는 수정불가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지원센터의 주소 및 연락처입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관할지 소진공 센터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012

전국에 총 62개 센터가 있습니다.

 

소상공인 초저금리 대출은 신용등급별로 신청기관이 정해집니다. 신용등급 1~3등급이면 시중은행, 신용등급 1~6등급이면 기업은행, 신용등급 4등급 이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입니다. 신용등급을 꼭 확인 후에 해당 금융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소진공 직접대출을 받으려고 오랜 시간을 기다려 접수를 하는데 신용등급 3등급이면 대출 거절됩니다. NICE 신용등급 조회를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무료로 가능합니다.

0123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