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HF)에서 보증하는 주택담보대출로 서민들을 대상으로하는 정부정책 상품입니다. 디딤돌 대출보다 한도 및 대출 기준이 높은 편입니다.

 

보금자리론은 u-보금자리론과 t-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으로 나누어지는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로 신청하는 것은 u-보금자리론, 은행에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은 t-보금자리론입니다. 근저당 설정등을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은 아낌e보금자리론으로 금리가 0.1% 저렴합니다.

금리

보금자리론은 고정금리가 적용되며 2.3~2.55% 사이에서 대출기간에 따라 적용됩니다. 최대 3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LTV 70% 적용되며 실수요자인 경우 투기(과열)지역 또는 조정지역에 있더라도 LTV가 가감되지 않고 70% 그대로 유지됩니다.

 

보금자리론 금리는 현재 금리추세에 맞춰 점점 낮아졌습니다. 금리는 매월 1일 갱신되며, 과거 3%이상의 높은 금리로 보금자리론 대출 받은 경우에는 갈아타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도

대출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 3억원으로 미성년 자녀가 3명인 가구의 경우 4억원까지 입니다.  주택 가격에 따라 LTV, DTI가 다음과 같이 정해집니다.

LTV는 주택담보인정비율(Loan To Value)로 주택 가격에서 대출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DTI는 총부채상환비율(Dept to Income)로 연소득에서 대출이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일반주택담보대출의 경우 투기지역이나 투기제한지역, 조정지역에서는 LTV, DTI를 40%로 제한하나 정부정책 상품은 실수요자는 LTV 70%을 유지합니다.

 

실수요자의 요건입니다. 아래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LTV 70%까지 적용됩니다.

 

대출자격

보금자리론의 신청 자격입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 부부 기준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구입 용도에 한해 일시적 2주택 허용하며, 기존 주택은 대출받은 날로 2년이내 처분 조건)

  • 부부합산 연소득 7000만원 이하(신혼가구 8500만원 이하,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의 다자녀가구 1억원 이하)

  • 미성년자녀 1명인 경우 연소득 8000만원 이하, 2명인 경우 9000만원 이하

  • 주택면적 85㎡ 이하(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면 또는 면지역은 100㎡)

  • 주택가격 시세 6억원 이하

신혼가구의 기준은 혼인관계증명서상 혼인신고일이 신청일로부터 7년 이내이거나 결혼예정자입니다. 청첩장 또는 예식장계약서 상 결혼예정일이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여야 합니다.

 

보금자리론은 시중은행 또는 한국주택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민대출이기에 연소득이 높거나 주택가격이 높으면 일반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봐야합니다.

 

보금자리론 특징

일반 주택담보대출은 혼합금리 형태가 대부분입니다. 요즘에는 고정금리가 많이 낮아져서 고정금리 5년 이후 변동금리로 선택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하지만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처럼 정부 정책 상품은 고정금리로 적용됩니다.

 

 

85㎡ 이하 시세 5억원의 주택을 30년 만기 보금자리론으로 받게되면 최대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요? 한도 3억원과 LTV 70% 중 낮은 것으로 적용받습니다. LTV 70% 이면 3억 5천만원인데 한도 3억원을 넘기에 3억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2.55%가 적용됩니다.

 

일반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많이 내려가서 현재 보금자리론과 금리차이는 많이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금자리론은 30년 동안 2.55%의 고정금리가 계속된다는 점이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상황에 따라 언제 또 금리가 높아질지 모르는 현실이니까요. 디딤돌 대출 자격은 안되거나 디딤돌 대출 자격이 되어도 한도가 적게 나온다면 보금자리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